본문 바로가기
Programming

OSX, LINUX 에서 GL, GLUT, GLU Library 로드 ..

by 단창 2011. 8. 20.
리눅스에서는 ~~~~.so 윈도우에서는 ~~~~~.lib 등의 라이브러리를 로드하면 되지만 
맥은 어떤방식으로 라이브러리를 쓸까?

Framework 라는 형태로 존재하는데,

gl, glut, glu 등을 사용하려면

//osx

 QT =+ opengl  
 LIBS += -framework OPENGL \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framework GLUT

//linux LIBS += -lGL -lGLU -lglut

리눅스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freeglut를 사용해서 그런지 glut느 소문자 GL, GLU는 대문자이다...-_-

이런식으로 OPENGL Framework와 GLUT Framework를 사용환경에 알맞은 방법으로 로드하고, (Qt라면.pro에 적는다.)
헤더는

#ifdef __APPLE__
#include <OpenGL/gl.h>
#include <OpenGL/glu.h>
#include <GLUT/glut.h>
#else
#ifdef _WIN32
#include <windows.h>
#endif
#include <GL/gl.h>
#include <GL/glu.h>
#include <GL/glut.h>
#endif

보다 시피 osx, linux, window 일때 헤더 네임이 조금씩 다르다. 

이렇게 하고 사용하면 된다.

이제 OpenGl 시작인데 재미있을것 같다....ㅎㅎ 아래 그림은 NeHe 라는 OpenGl 튜토리얼 따라해본것..




반응형